> 빅데이터의 4가지 중요한 문제점:ITX 클라우드

람들은 빅데이터가 제시하는 미래에 열광한다.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 거래내역 및 고객채널의 기록이 양산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소셜 채널에서 고객의 코멘트 분석으로 고객행태, 태도, 선호여부 등에 대해 의미있는 통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실 기업들이 현재 수집하고 축적하는 데이터 양만 하더라도 머리가 아플 지경이다.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직면한 많은 이슈(고객 이탈, 시장 점유율 감소 등)들을 드러내고 이해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간절한 도움을 필요로 한다.

 빅데이터 분석은 기업의 당면 과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유형과 데이터 집합들을 알아내는 데 분명한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기업들은 몇 가지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네 가지를 알아보자.

1.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포괄적이고 전체적으로 고려하고 있는가? :

 다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에게는 정보 관리를 위한 전체적인 접근방법이 부재하다. 최근 로그로직은 정보관리자 2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는데, 설문 응답자 중 59%는 1) 개별 시스템에서 정보가 수집되고 있으며 로그데이터를 관리하지 않는다고 응답하거나, 2) 구식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적절한 분석툴을 사용한다면, 이들 데이터를 정리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여전히 개별 시스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데는 잘 짜여진 전략이 필요하다.

2. 의사결정자의 손에 제대로 된 정보를 쥐어줄 수 있는가? :

 XMG社 분석가 젝키 가리도는 최근 ZDNet 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다양한 통로로 양산되는 엄청난 양의 정보에 치이지 않기 위해서" 기업은 분석가를 고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도 많은 기업들이 어마어마하게 쏟아져 들어오는 고객과 비즈니스 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하는데 있어서 일관적인 접근법이 결여되어 있다. 가리도가 지적한 바와 같이, 데이터는 수집의 단계에서부터 철저히 계획되어야 한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일반적인 데이터나 불필요한 데이터(고객이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에 남긴 사소한 글 등)와는 분리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3. 빅데이터를 "최고의 통찰"로 전환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

 데이터를 바라보며 아무리 고민하더라도 그냥 데이터일 뿐이다.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 본다고, 고객의 추세나 기타 시장상황에 대한 사실에 기반하여 최선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라든지, 아니면 보다 효과적인 업무를 위해 필요한 통찰을 얻게 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따라서 적절한 분석툴이 있어야만, 데이터과학자나 비즈니스 리더가 조직 내에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이해할 수가 있다.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툴 또한 이러한 분석툴의 일부이다.

4. 빅데이터 시장은 현재 공급부족 상태이다. :

이미 데이터 과학자는 동이 나버린 상황이다. 데이터와 빅데이터 집합을 다루는 데 능숙한 사람들 또한 극소수다. 기업은 조직 내로 흘러들어 오는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으려면, 다양한 역할을 하는 전문가의 조합이 필요하다. 즉 빅데이터 예측분석 기술도 이 중 하나의 역할인데, 현재 대부분의 데이터과학자 조차도 이런 기술이 부족한 현실이다.

Ref: Brett Stupakevich, smartdatacollective.com, 2012

Changoh Joo

주창오, 효성ITX 클라우드사업부

자유로운 서버생성 / 무약정,최저가 / 1주일 무료, ITX클라우드 서비스 www.itxcloud.co.k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